몽블랑 139는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배럴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긴 잉크창 부터 시작된다. 1938, 1939년식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특징이며 40년대 초반 모델까지도 긴 잉크창이 사용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스트라이프 디자인의 대명사로 펠리칸이 유명하지만 순서는 몽블랑이 앞선다고 볼 수 있다. 잉크창이 길면 유리한 점은 내부 필러의 작동 움직임을 볼 수 있는데 아마 몽블랑의 특허이자 자랑이었던 텔레스코픽 필러를 어필하기 위한 디자인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또한 캡을 닫았을 때도 잉크 잔량 체크가 가능한 점도 유용한데 무엇보다 플랫한 캡탑과도 잘 어울려 클래식한 디자인이 강조되는 느낌이다.
이후 잉크창의 길이가 일부 줄어들어 캡을 닫았을 때 살짝 빼꼼히 나오는 정도로 생산된다. 40년대 중반의 연식으로 L139 펜촉이 장착되는게 특징이다. 250 스텐닙이 장착된 개체도 확인이 되는 것으로 보아 과도기 연식도 존재할 것이다.
해당 연식까지 캡을 닫은 상태에서 잉크 잔량 확인이 가능하다. 잉크창이 길면 또 유용한게 피스톤 씰의 수명 체크도 용이하다. 코르크 씰을 사용하기 때문에 씰 뒤로 잉크가 넘어가기 쉽상인데 씰링이 잘 되고 있는지 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마지막 잉크창 버전은 위 사진처럼 짧은 형태이다. 캡을 닫으면 올 블랙의 깔끔한 모습을 볼 수 있다. 92년식 작가 시리즈의 원판이 되는 연식이라고 보면 된다. 캡탑의 별도 작고 곡선을 이루며 잉크창 길이도 동일하다.
139 후기형과 149 초기형엔 모델명 뒤에 G 각인이 새겨지는 특징을 갖는다. G에 대한 의미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는데 금촉과 광택에 대한 정보, 두가지로 갈리는데 전자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
이렇듯 잉크창은 총 3가지 버전이 존재하는데 펜촉과의 연결점은 모호해서 각각 비교하는 것이 아닌 종합적인 데이팅이 필요하다. 이외 하드러버, 셀룰로이드 재질의 차이도 있고 필러 파츠 구조 등 추가적인 요소들이 있는데 차츰 정리해가보도록 하자.
잉크창에 대해선 50년대 149를 정리할 때도 언급했는데 노란색과 주황색은 연식 구분의 기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애초에 변색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노란 빛을 띄고 세월의 흐름에 따라 주황빛으로 변색된다.
변색 뿐만 아니라 셀룰로이드 특성 상 세월의 흐름에 따라 색빠짐이 발생한다. 최대한 원상태에 가까운 펜들을 수집하여 소개하려고 노력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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